요즘 주말 밤마다 푹 빠져서 보는 드라마가 있다. tvN <눈물의 여왕>. 제목에도 '눈물'이 들어있고, 여주인공이 시한부를 선고받은 채 시작되는 비극적인 설정에도,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와 웃기면서도 센스있는 대사들 때문에 매회 유쾌하게 보고 있다.
 
물론 남녀 주인공(김지원, 김수현)의 비현실적으로 눈부신 비주얼만으로도 보는 재미가 충분하지만, 거기에 각자의 역할에 딱 맞는 조연들의 맛깔나는 연기까지 더해지니 늘 끝나는 것이 아쉽게 느껴질 정도다.
 
"깜빵이냐 시댁이냐, (정하라면) 그럼 난 깜빵! 깜빵에서는 최소한 남이 해주는 밥을 먹잖아요."
 
드라마에서는 여자 주인공 일가가 일련의 사건을 겪은 뒤 전 남편인 백현우(김수현 역) 집으로 피신한다. 이혼으로 인해 더이상 시댁이 아니라 전 남편의 집에 피신해 있는 주인공 홍해인(며느리, 김지원)을 이해할 수 없다며 비서가 내뱉은 저 말에 나는 순간 웃음이 터져 나왔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시댁보다 감옥을 택하겠다니. 다소 과장된 대사였지만 며느리들이 시댁에 대해서 얼마나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지를 잘 표현한 웃픈 대사였다.
 
현실적으로 친정식구들과 같이 전 시댁에서 함께 지낸다는 것이 있을 수 있는 일인지 아무리 드라마라도 너무 개연성이 떨어지는 전개라고 생각하면서도, 드라마를 보면서 극 중의 시어머니 같은 시어머니라면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드라마에서의 며느리는 재벌 3세로 회사의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바쁜 몸이라, 시아버지의 환갑에도 얼굴을 보이지 않는다. 재벌 집에서 태어나 대접만 받고 자란 며느리에게는 시댁에 대한 며느리의 도리 같은 건 애당초 머릿속에 들어있지 않다.
 
하지만 시어머니는 그런 며느리를 타박하지 않는다. 먼저 돕겠다고 나서기 전에는 며느리가 시댁에서 일하는 것을 기대하지도 또 시키지도 않는다. 재벌집에서 맞이한 며느리니까 어려워서 그런 걸까 싶지만, 며느리가 거들겠다고 할 때 흔쾌히 할 일을 주는 걸 보면 꼭 그런 것 같지도 않다.

시어머니는 그저 한발 물러서서 아들 며느리가 사이좋게 잘 살기만을 바라고, 아들 내외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콧대가 높은 사돈에게도 자존심을 버리고 기꺼이 머리를 숙인다.

예상 빗나간 전개... 그간 '막장' 드라마를 너무 많이 봤나 
전체 내용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