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은 참 모를 일이다. 나는 어떻게 하다보니 글쓰기와 옷입기 두 분야에 발을 걸치고 있는데 글쓰기 수강생으로 온 분이 SOS를 요청했다. '선생님, 저희 집에도 와주세요. 코디가 너무 어려워요!' 한 번 스타일 강좌를 수강했음에도 스스로 학습하고 실천해야 하는 강좌로는 성에 차지 않았나보다(사실 코치가 '이렇게 하세요!'라고 하는 게 제일 속시원하긴 하다). 날짜를 맞춰 그녀의 집에 방문했다. 4칸 디톡스를 할 것이기 때문에 옷과 신발, 가방을 마루에 모아 놓으라고 미리 말해 놓긴 했지만 문을 열고 집에 들어서자마자 감탄이 나왔다. 이렇게 정갈하게 준비해놓기, '있긔없긔'?
 
옷은 준비되었겠다. 바로 4칸 디톡스를 시작했다. 4칸을 어떻게 분류할지 설명하고 그에 맞는 상의와 하의를 알맞은 칸으로 이동했다. 아이가 유치원에 다니거나 아직 초등학생일 경우 엄마의 스타일은 다양해지기 어렵다. 엄마의 케어가 필요할수록 생활의 중심이 아이에게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옷도 예외는 없다. 내가 예쁘다고 생각하는 옷보다는 몸이 편한 스타일을 찾는데 그게 익숙해지면 취향은 사라지고 기능성과 활동성을 최우선으로 하게 된다. 그런 스타일이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몸을 중심으로 하다 보면 마음이 허해지는 경우가 있기에 마음이 허해지지 않도록 몸과 마음의 중심을 잡는 것에 스타일의 목적이 있다고 생각해주면 되겠다.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일은 생소하기에 고민이 필요하다. 하지만 고민을 하다보면 이 옷이 왜 이 칸에 들어가야 하는지가 보이고 그렇게 되면 4칸 디톡스가 완성이 되는 것이다. 네번째 사진을 봤을 때 어떤 칸의 옷이 가장 많은가? 다행히 마음에 들고 자주 입는 칸의 옷이 가장 많아 보인다. 하지만 마음에 들지만 자주 입지 않는 칸의 옷과 마음에 들지 않고 거의 안 입는 칸의 옷도 꽤 된다. 4번째 칸의 옷은 오래된 옷, 과거의 옷, 취향에 맞지 않는 옷 등으로 현재 가치가 떨어지는 옷이므로 모두 비우기로 했다. 이제 2번째 칸의 옷을 볼 때이다. 마음에 들지만 거의 안 입는 옷은 어떤 옷일까.
 
귀여운 카라의 어깨에 볼륨이 들어간 옷은 과거에 좋아했던 디자인이었다. 귀여운 이미지도 있던 의뢰인에게 예전에는 어울렸겠지만 40대가 된 지금은 취향이 달라졌다.

개인의 이미지는 정적인 느낌과 동적인 느낌으로 나뉘는데 보통 차분하고, 조용하고, 진중한 느낌이라면 정적인으로 나뉘고 발랄하고, 밝고, 활기찬 느낌이라면 동적인으로 나뉜다. 정적인 이미지의 사람은 과한 패턴이나 세 보이는 디자인이 어울리지 않는데 특히 밝고 화사한 색깔이 잘 어울리는 의뢰인이 어둡고 탁한 원피스를 입으면 그 매력이 반감된다.

멋쟁이 언니들도 나만의 멋을 찾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패션에 대한 시각을 넓히기에는 도움이 되나(이런 스타일도 입는구나!) 나에게 어울리는 디자인을 추천하기에 멋쟁이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멋지다고 생각하는 패션을 추천할 때가 많다.

그러므로 왕 땡땡이 코트는 아웃! 어울릴 거라 생각해 비싸게 주고 산 골지 가디건이 너무 멀쩡했지만 잘 입기에는 어려웠다. 기장이 애매한 아이템은 어떻게 해서든 애매한 기장을 가리거나 보완해주어야 하는데 이렇게 아우터 용도로 입는 아이템은 수선하지 않는 이상 최적의 비율을 맞추기 어렵다.  
 
2번째 칸에 있었던 아이템 중 살리고 싶었던 아이템을 보자. 차콜색 셔츠는 상의처럼 입기에는 좀 벙벙했다. 오버핏이 그렇게 잘 어울리는 이미지가 아니었기에 안에는 붙는 탑이나 반팔을 입고 가디건처럼 걸쳐서 입는 용도를 추천했다.

연보라색의 얇고 활용도도 좋은 목이 올라오는 니트가 있었는데 이 색이 안 어울리고 어색하다고 생각해서 입지 않고 있었는데 갖고 있는 옷 중에 BEST였다. 이처럼 어떤 이유로 잘 입지 않지만 의외로 입었을 때 '꽤' 잘 어울리는 아이템이 있다. 이런 아이템은 이런 기회를 통해 '소생'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인 채로 낭비될 수밖에 없다.

갖고 있는 옷을 더 잘 입기 위해서는 혼자 끙끙대지 말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면 돈 낭비와 옷 걱정을 덜 수 있다. 흰색 부츠컷 데님이 길이가 애매했는데 굽이 약간 있는 메리제인 슈즈와 매치하니 찰떡이었다. 어떤 신발과 매치하느냐에 따라서 바지의 수명이 결정되기도 하는데 그래서 코디 조합을 정말 많이 해봐야 한다.
 
<옷장 속 문제>
1) 오래 전 퍼스널 컬러 컨설팅을 받았었는데 가을 톤으로 나와 참고하여 옷을 샀지만 정작 베스트 색은 없었다. (잘 어울리는 연보라색 니트가 애매하다고 생각해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음)
2) 멋쟁이 언니의 추천으로 과감한 디자인의 아이템이 있었지만 의뢰인에게 어울리지 않았다.
전체 내용보기